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장염 증상 및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 #구토 #설사 #복통 #식중독 #바이러스 #장염빨리낫는법


안녕하세요~ 얼마전 쭈니 친구가 장염에 걸렸다고 해요~ 어른이 장염에 걸려도 아픈데, 조그마한 아기가 장염에 걸려 입원했다고 하니, 맘이 짠하더라구요ㅠ.ㅜ 저는 날씨가 점점 더워질수록 쭈니 위생과 먹을것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는데요.

장염이란 잘못된 식품의 섭취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일반적으로 음식물 섭취 후 72시간 이내에 구토, 설사,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럼 장염에 걸렸을 때!!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는 장염에 좋은 음식들은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

양배추가 위 건강에 좋은 건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 양배추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위 점막을 강화 및 손상된 위를 재생시켜 위염과 위궤양, 장염, 대장질환 등에 좋다고 합니다. 양배추는 날것으로 먹기도 하고, 쪄서 먹기도 하고, 즙을 내어 물처럼 마시기도 합니다. 꾸준히 챙겨 먹으면 위건강에 좋다고 하니 챙겨드시기 바래요~

바나나

우리 집에는 항상 바나나가 있는데요. 먹기에 부담도 없고, 포만감도 있어서 제가 자주 먹는 간식이에요. 이런 바나나에는 펙틴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는 체내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며 설사 및 변비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매실

보통 집집마다 매실액이 다 있는 것 같던데요. 매실은 음식과 혈액속의 독성물질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그래서 저는 배가 아프거나, 설사,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항상 매실차를 챙겨 먹어요. 

보리차

제가 늘 마시고 있는 보리차인데요. 장염에 걸리면 보통 설사, 구토를 심하게 할텐데요. 그러면 몸에 수분이 부족해 탈수증상이 오기 쉽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보리차를 마셔주면 좋은데요. 보리차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구토와 설사로 인해 생길 수 있는 탈수증상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장을 활성화시켜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 부담은 없고 소화는 잘되는 고단백 식품 두부가 있구요, 쌀미음이나 죽이 있습니다.


주의해야 하는 음식

장염에 걸렸을 때는, 장에 무리가 가는 음식들은 피하셔야 하는데요.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 차가운 음식이나 커피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손을 자주 씻어주세요!! 장염에 걸리지 않게 하는 첫번째 방법은!! 개인위생 철저히 하기!! 잊지 말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