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여성탈모 원인 및 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 #여성탈모 #출산 #호르몬불균형 #스트레스 #탈모치료


휴,, 탈모,, 저에게도 이런 시련이,,, 원래도 머리숱이 많은 편은 아니였는데,, 유독 출산 후 많이 빠지면서,, 급격히 머리숱이 적어졌어요;;; 머리모양도 잘 안나오고, 게다가 평소에 잘 못챙겨먹고 육아에 힘쓰다보니,, 지금이라도 열심히 관리를 해볼까 하는데요. 여성탈모의 원인과 좋은 음식 및 탈모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탈모의 원인

하루에 정상적으로 빠지는 머리카락은 약 50~100개 정도라고 하는데요. 털끝이 곤봉 모양이면 정상적인 것으로 다시 정상적인 머리카락이 나지만, 털끝이 곤봉 모양이 아니면 모발에 손상이 있거나 강제로 뽑힌 털이라고 해요ㅠ.ㅜ

탈모의 원인은 흔히 유전이라고 하는데요. 요즘은 그렇지도 않은 것 같아요. 특히 여성들은 20~30대는 무리한 다이어트와 스트레스가 주요원인이 되고, 50대 이후에는 폐경 후 호르몬 변화로 인해 탈모가 악화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그 외에,

1. 갑상선 기능 이상

이 경우에는 갑상선 기능이 잘 조절된다면 모발이 정상적으로 다시 자란다고 해요.

2. 호르몬 불균형

여성인 경우에는 호르몬 불균형으로 탈모가 올 수 있으며,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다시 정상적으로 자란다고 해요.

3. 임신 및 출산

출산후에는 일시적으로 탈모 증세가 발생하는데요. 이는 호르몬 변화로 인한 것으로,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온다고 해요~ 대부분 출산 2~3개월 후에 또렷이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이후에는 다시 돌아온다고 합니다.

4. 영양섭취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지 못할 경우에도 머리카락은 빠질 수 있는데요. 불규칙한 식생활로 인해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킨다면,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겠죠?

이 외에도 피임약복용, 고열로 인한 질병 등 탈모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주로 스트레스와 호르몬불균형, 출산 이후가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그럼 이제 탈모에 좋은 음식을 알아볼까요?

탈모를 예방하려면 충분한 영양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1. 검은콩

검은콩이 탈모에 좋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 검은콩은 모발형성과 두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데요. 검은콩의 단백질함유는 40%를 차지하며, 탄수화물, 지질, 비타민, 칼륨, 레시틴 등 많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검은콩의 이소플라본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방지 및 탈모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시스테인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두피 근처 말초 혈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두피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공급해 줍니다. 

2. 석류

석류는 여성호르몬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또한 석류 속 천연 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과 매우 흡사하며, 탄수화물, 칼슘, 인, 비타민C 등 두피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3. 달걀

달걀은 영양소가 풍부한 완전식품이기도 하죠~ 달걀에 머리카락의 주 단백질인 케라틴 성분이 다량함유되어 탈모를 예방하고 모발성장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달걀에 들어있는 비오틴 성분은 탈모증, 비듬, 지루성피부염 등의 개선을 도와 단단한 손톱과 건강한 모발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철분이 들어가 있는 음식, 솔잎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예방법에는,

스트레스 해소하기

아침을 눈을 뜨면 10분 정도 스트레칭을 해주며, 규칙적인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을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합니다.

충분한 영양섭취

위에도 말씀드렸듯이, 고른 영양섭취로 영양적으로도 불균형을 만들지 않도록 합니다.

머리감기

머리는 일주일에 적어도 3회 이상은 감도록 합니다. 기름기, 때 등의 노폐물이 모공을 막으면 탈모의 원인이 되요!! 그리고 머리를 말릴 때는 되도록이면 자연 건조를 해주세요~

두피마사지

아침, 저녁으로 손끝 또는 브러시를 이용해서 두피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모근의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져 건강한 모발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탈모의 원인, 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탈모 예방법에는 샴푸를 탈모예방 전용샴푸로 바꾸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어쨌든!!! 탈모가 일어나지 않게,,,, !! 관리를 철저히 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