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톡톡정보

독감 증상과 예방하는 방법

독감 #독감예방 #A형독감 #독감증상 #예방방법


요즘 독감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대구·경북에서 초·중·고생 약 1만4000명이 독감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학교보건법 등에 따라 학교장은 의심환자, 역학조사 대상자, 유사증상자 발생 시 재량에 따라 등교를 중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지역에서도 독감환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고, 그 전염 속도가 매우 빨라 걱정이 많이 되는데요. 독감의 증상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감이란?

독감은 일반 감기와는 다른데요. 원인균과 병의 경과가 다르기 때문에 감기와는 구별하고 있습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이며 독감은 상부 호흡기계(코, 목)나 하부 호흡기계(폐)를 침범하며 갑작스런 고열과 두통, 근육통, 전신 쇠약감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 증상을 동반합니다. 독감은 전염성이 강하고, 노인이나 소아,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걸리면 사망률이 증가하고 합병증의 발생이 증가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증상은?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과 같은 전신 증상이 갑자기 발생하면서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나는 등의 호흡기 증상이 동반됩니다. 환자가 느끼는 이러한 증상은 매우 다양해서, 감기와 비슷하게 발열이 없는 호흡기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전형적으로 고열과 호흡기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은?

독감 바이러스 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 병원체인데요. 독감 바이러스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 B, C형 세가지가 존재하지만 사람에게 병을 일으키는 것은 A형과 B형입니다. B형은 증상이 약하고 한 가지 종류만 존재하지만, A형은 바이러스 표면에 있는 H항원과 N항원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가 존재합니다. 보통 사람에게 병을 일으키는 항원의 종류는 H1, H2, H3와 N1, N2입니다.

치료는?

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특이적인 치료제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증상 발생 48시간 안에 사용해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예방하는 방법은?

- 야외 활동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 손을 자주 씻고,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 기침을 할 때에는 반드시 손으로 가리거나 타인이 없는 쪽으로 기침을 하시기 바랍니다.

- A형 독감증상을 발견했을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꼭 하도록 합니다.


저랑 쭈니는 얼마전에 감기에 걸려 고생했었는데요. 독감은 일반 감기와는 증상부터 다르고, 합병증도 무섭다고 하니 더욱 더 주의를 해야할 것 같아요. 예방수칙을 잘 기억하시고~ 다들 예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