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아기배변훈련 시작시기 및 방법

아기배변훈련 #기저귀떼기 #아기변기 #배변훈련시기 #배변훈련방법


우리 쭈니도,, 곧 배변훈련을 시작해야 하는데요~ ㅋㅋ 아기 변기를 갖다놓긴 했지만,, 잘 안하네요 ㅋㅋㅋㅋㅋㅋ 처음에는 관심을 보이더니,, 이젠 아예 무관심 ㅋㅋㅋㅋㅋㅋ 요즘은 배변훈련을 늦게 시작한다고 하더라구요~ ㅋㅋ 올해 쭈니도 어린이집을 다니게 될텐데,,, 아마 올해 기저귀를 떼는게 첫번째 숙제일 것 같아요 ㅋㅋ

배변훈련! 언제 시작해야 할까요?

스스로 걸을 수 있을 때

대소변을 가린다는 건 아이가 용변을 보고 싶다고 느낀 후 변기에 도착할 때까지 배변을 참았다가 배출하는 것을 말하죠~ 그러려면 일단 아이가 스스로 걸어서 변기에 앉을 수 있어야겠죠?ㅋㅋㅋ

소변 간격이 2시간 이상일 때

2시간마다 소변을 본다는 것은 방광에 소변을 저장할 수 있고, 소변이 마려워도 어느 정도 참을 수 있다는 걸 뜻하는데요~ 이 시기에 시작하는 것이 적정하다고 합니다.

배변 의사표현

엄마가 '쉬할까?' 라고 아이한테 물어보면, 아이가 엄마 말을 알아듣고, '엄마 쉬~' 등 의사표현을 한다면 배변훈련을 시작해도 된다고 합니다.

만 2세부터 시작해도 늦지 않아요

대부분 엄마들이 배변 훈련 시기를 18~24개월로 잡는데요~ 하지만, 엄마가 아무리 배변 훈련을 시키려고 해도, 아이가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오히려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답니다. 오히려 훈련 기간만 길어지기도 하므로, 만 24개월 이후에 배변 훈련을 시작하는게 쉽고 빠르게 끝낼 수 있다고 합니다.


배변 훈련! 어떻게 해야 할까요?

<1단계>

변기와 친해져야 해요~

저도 쭈니 변기를 하나 샀었는데요~ 쭈니는 맘에 들지 않나봐요~ ㅋㅋㅋ 그래서 변기를 바꾸려구요ㅠ.ㅜ 일단 아이가 변기와 친해져야 하기 때문에 좋아하는 캐릭터나 멜로디가 나오는 아기 전용 변기를 추천해드려요~

또한 목욕 전후에 변기에 앉혀보는 것도 좋은데요~ 변기에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맨살에 닿는 변기의 감촉에 적응할 수 있게 해줍니다. 

<2단계>

변기의 쓰임새를 알려줘요~

아이에게 변기의 쓰임에 대해 알려주는데요~ 아이가 대소변을 보고싶어 하면 기저귀를 벗기고 변기에 앉힌 후 '자~ 이제 변기에 쉬해보자~' 라고 해보세요~ 만약에 아이가 변기를 거부하거나 아무때나 볼일을 봐도 화를 내지 말고 '다음에 다시 해보자~' 라고 부드럽게 말해줘요~

또한 아이들은 모방능력이 뛰어나니깐,, 아이 앞에서 변기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가 따라할 수도 있어요~ 또한 만화라던지 책을 보여주면서 따라할 수 있게 해주세요~

<3단계>

기저귀 떼는 연습을 본격적으로 해주세요~

팬티를 자주 갈아 입혀주세요~ 축축한 팬티를 갈아입으면서 아이에게 깨끗하고 좋은 느낌이 들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단 한번이라도 변기에 앉아서 대소변을 보았다면 횟수를 늘려가면서 배변 패턴을 파악합니다. 또한 스스로 대소변을 보고 싶다고 말할 때까지 기다려줍니다. 당분간 잘때는 기저귀를 채우는 것이 좋은데요~ 잠들기 전에 소변보는 습관을 만들어주고, 다음날 아침까지 기저귀가 보송보송하다면, 칭찬해주세요~ 아이가 이불에 오줌을 쌌다고 해서 절대 혼을 내서는 안되요~

저도 곧 시작을 해야하는데요~ 저도 사실 조금 늦은감이 있어요~ 두돌이 다 되어가거든요~ 기저귀 떼는 훈련은 겨울보다는 여름이 낫다고 하더라구요~ ㅋㅋㅋ 어차피 어린이집 가면 어린이집에서도 시작을 하지 싶은데,, ㅋㅋㅋ 걱정이네요ㅠ.ㅜ ㅋㅋㅋㅋㅋㅋ 지금은 아이에게 계속 변기에 대해 얘기해주고~ 만화도 보여주고, 엄마가 화장실 가는 모습도 보여주고 하는데,,, 전혀 관심이 없는듯 ㅋㅋㅋㅋㅋㅋ 잘 할수 있을지,, 걱정이 됩니다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