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빈혈에 좋은 음식 및 빈혈 원인

빈혈예방 #빈혈원인 #빈혈증상 #빈혈에좋은음식

철 결핍성 빈혈은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빈혈로, 적혈구를 만드는 주요한 영양소인 철의 부족으로 헤모글로빈 합성이 저하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성인의 하루 철 섭취권장량은 남자 10㎎, 여자 14㎎이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철분이 많은 음식과 함께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도록 해야합니다.

 

빈혈 예방방법

- 규칙적으로 균형있는 식사하기

- 철의 섭취를 증가시키기

(철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 : 간, 굴, 달걀노른자, 살코기, 조개(대합) 등)

-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 섭취하기

육류, 어패류 등의 동물성 단백질은 철의 흡수를 도와주며 단백질이 부족하면 골수에서 혈액을 만드는 기능이 저하될 수도 있으므로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 비타민 B12와 엽산 충분히 섭취하기

(비타민 B12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 : 육류(특히 간이나 허파), 어류, 난류, 유제품 등
엽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 : 간, 녹색채소, 전곡류, 연어 등)

-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하기
비타민 C는 십이지장에서의 철 흡수를 도와주므로 매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 : 감귤류, 딸기 등의 과일이나 신선한 채소류 등)

- 철의 흡수를 방해하는 요인 피하기

※ 커피, 녹차, 홍차 등에 함유된 타닌은 철과 결합하여 철 흡수를 방해하므로 식사 중이나 식사 전후로는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담배도 식사 후 1시간 내에는 피우지 않도록 합니다.

요즘 제가 빈혈인건지,, 코피가 자주 나고,, 입술도 갈라지고;;; 좀 힘드네요;;; ㅋㅋㅋ 코피는 원래 자주 나는 편이라,, 신경을 안썼는데 요근래 너무 나길래,, 좀 걱정이 되서 알아봤어요~

빈혈에 좋은 음식은 철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텐데요~ 몇 가지 정리해봤어요~

소고기

소고기는 빈혈에 좋은 음식 중에 대표적인 식품이죠~ 제가 임신했을 때도 철분이 부족하다고 해서 소고기를 많이 챙겨먹었던 기억이 나는데요. 육류에는 비타민B12가 풍부한데요. 이는 엽산의 활동을 도와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소고기에는 B1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철분이 많이 요구되는 임산부나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며 그만큼 영양이 풍부한데요. 굴에는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좋으며 철분 이외에 구리도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좋습니다.

달걀노른자

달걀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완전식품이라 불리는데요~ 특히 노른자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미역

저는 출산하고 꽤 먹었던 것 같은데요~ ㅋㅋㅋ 평소에도 미역국을 좋아하지만,, 요즘은 안 먹은지 좀 된것 같아요. 미역에는 엽산은 물론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녹색채소로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빈혈에 좋은 철분,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이외에도 조개, 어류, 녹색채소, 과일 등 빈혈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중요한 것은 고른 영양섭취겠죠?ㅋㅋㅋㅋㅋ 저도 이제 골고루 제대로 챙겨먹어야 될것 같아요!! ㅋㅋㅋ 빈혈을 방치하면 더 무서운 병이 온다고 하니깐,,, ㅋㅋ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ㅋㅋㅋ 그럼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