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이유식 시작시기 및 주의사항

초기이유식#이유식시작시기#이유식준비#주의사항


쭌이도 이유식을 시작한지,, 27일이 되었네요. 초기 감자이유식까지는 잘 먹는 것 같더니,, 브로콜리부터 거부를 하는거에요ㅠ.ㅜ 초기이유식은 만드는 과정이 그리 복잡하진 않지만, 그래도 쭌이가 안 먹으려고 하니 너무 속상하더라구요. 그런데, 며칠 전 소고기를 시작했는데 다행히 소고기는 조금씩 먹기 시작하더라구요. 저처럼 이유식 시작하면서 속상한 일 많으신 맘들 계실텐데요. 오늘은 이유식 시작 시기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유식은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유식은 보통 만 4개월~만 6개월 사이에 시작하는데요. 늦어도 만 6개월 이전에는 시작해야 합니다. 생후 6개월이 지나면 모체로부터 받은 영양분이 줄어들기 시작하고, 성장에 가속도가 붙음으로 아이에게 필요한 영양소는 더욱 많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유식을 통한 고른 영양 섭취가 아이의 성장에 아주 중요하죠. 반면, 4개월 이전에 시작하게 되면 단백질을 소화하고 흡수할 능력이 부족한 아이가 알레르기를 일으킬 위험이 있으므로, 아이의 장이 어느 정도 성숙해지는 생후 4개월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식 어떻게?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아이는 숟가락으로 먹는 법을 익히게 됩니다. 처음 먹는 이유식은 대부분 입 밖으로 흘러보내거나 내뱉거나 그럴텐데요. 인내심을 가지고 적은 양으로 천천히 시도하셔야 해요~ 반복하다보면 어느새 숟가락으로 먹는 것이 아이게에 익숙해지게 될거에요~

이유식은 분유나 모유모다 되직하기 때문에, 눕혀서 먹이기 보다는 앉혀서 먹는 것이 원칙입니다. 아직 앉는게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은 바운서를 이용해서 먹이기도 해요~

* 생후 4~5개월 : 하루 1회(오전10시)

* 생후 6~8개월 : 하루 2회(오전10시/오후6시)

* 생후 9~12개월 : 하루 3회(오전10시/오후2시/오후6시)

시간은 아이의 생활리듬에 따라 조금씩 달라져도 괜찮아요~

이유식 단계는?

보통 이유식은 쌀->야채->고기->과일 순으로 진행되요~

쌀은 알레르기를 거의 일으키지 않는 식품으로 맛이 담백하여, 조리가 쉬워 다른 이유식 재료들과 잘 어울려요. 한 번에 한 가지 재료만 골라 쌀미음에 첨가해서 3~4일 먹여보고, 변과 피부 등을 관찰하여 이상이 없으면 또 한 가지 재료를 첨가하는 식으로 서서히 재료의 가짓수를 늘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이유식은 소화가 잘 될수 있게, 묽은 미음 형태로 시작합니다. 

이유식 먹일 때, 주의사항?

* 이유식에는 간을 하지 않습니다. (맵고 짠 음식은 아이의 위나 장을 자극하므로 주의)

* 되도록이면 일정한 시간에 먹이도록 합니다.

* 시금치, 당근은 6개월 이후에 먹이도록 합니다. 시금치와 당근은 조리 후 시간이 지나면서 질소 화합물이 지나치게 많아져 장에서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자칫 빈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6개월 이후에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 생선 및 어패류는 이유식 후기에 먹이는 것이 좋으며, 새우와 같은 갑각류 또한 초기에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두 돌 전에 아이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식품으로 벌꿀, 복숭아, 키위, 생우유, 달걀, 고등어, 밀가루(면류), 땅콩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아에는 딱히 정답이 없는 것 같아요. 최대한 아이에게 맞춰주는 것이 제일 좋은 것 같더라구요. 다들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