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톡톡정보

탄소포인트제 참여방법 및 저탄소생활 실천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탄소포인트제 참여방법 및 저탄소 생활 실천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도 생활 속에서 탄소포인트제 및 저탄소 생활을 실천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올여름도 상당히 덥다고 하는데요. 더운 만큼 각 가정, 회사마다 에어컨을 많이 이용하겠죠? 하지만, 조금 불편하더라도 참고 지나간다면 온실가스도 줄이고, 우리의 지구도 지킬 수 있다고 합니다.

탄소포인트제란?

탄소포인트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하여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도록 가정, 상업, 아파트 단지 등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사용량을 절감하고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하는 전 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입니다.

탄소포인트제 참여방법

- 참여조건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기가 부착되어 있거나, 다른 객관적인 방법으로 에너지 사용량이 확인 가능한 경우

- 신청방법

▶ 인터넷 신청 : 탄소포인트제 누리집에서 가입

누리집 접속(cpoint.or.kr) > 실명인증 및 약관 동의 > 상세정보 입력(에너지, 인센티브 지급 정보 등) > 가입 완료

▶ 방문 신청 : 관할 시· 군·구 담당 부서에 방문하여 참여 신청서 작성

※ 단, 서울특별시 거주자는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 (ecomileage.seoul.go.kr)에서 가입

가정 내 사용하는 에너지 항목(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을 과거 1~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비율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합니다.

 

※ 과거 2년간 월 사용량 수집 불가 시 1년간 월 사용량을 기준사용량으로 합니다.

탄소포인트 지급기준

- 개인 : 온실가스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 부여 (연 2회)

▶ 감축 인센티브 : 감축률 5% 이상인 참여자에게 지급

* 1 탄소포인트 = 최대 2원

▶ 유지 인센티브 : 4회 이상 연속으로 5% 이상 감축하여 인센티브를 받은 참여자가 이어서 0% 초과 ~ 5% 미만의 감축률을 유지할 경우 지급

- 단지

* 대상 : 1년간 전기·상수도·도시가스 사용량을 기준 사용량(과거 1~2년간 평균 사용량) 대비 5% 이상 절감한 단지

* 기간 : 전년도 7월 ~ 다음연도 6월(전년도 7월 이전 가입 필요)

* 기준 : 온실가스 절감률과 개인 참여율을 60:40 비율로 평가

★ 인센티브 종류

현금, 상품권, 종량제 봉투, 지방세 납부, 기부, 교통카드, 상장, 공공시설 이용 바우처

※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인센티브 제공 유형을 확인한 후 한 가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생활 속에서 저탄소 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저탄소 생활 실천방법

여름엔 26℃ 이상, 겨울엔 20℃ 이하 유지

냉·난방 온도를 1℃ 조정할 경우 연간 110kg CO₂를 줄일 수 있으며, 냉난방 비용을 34,000원 줄일 수 있습니다.

절전형 전등으로 교체

백열등(60W)을 형광등(24W)으로 교체 시, 연간 17kg의 CO₂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절전형 형광등은 백열등과 비교해 수명이 약 8배 길며, 전력소비가 적습니다.

가전제품 플러그를 뽑아 두기

대기전력은 에너지 사용 기기 전체 이용 전력의 약 10%를 차지합니다.

④ 걷기 > 자전거 타기 > 대중교통 이용 생활화

승용차 이용을 일주일에 하루만 줄여도 연간 445kg의 CO₂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장바구니 애용

가정 쓰레기를 철저히 분리만 하여도 연간 188kg의 CO₂를 줄일 수 있습니다.

※ 1회용 비닐봉지(연간 160억 개)가 분해되는 데 100년 이상 걸립니다.

샤워 시간은 줄이고, 빨래는 모아서 하기

샤워 시간을 1분 줄이면 가구당 연간 4.3kg의 CO₂를 줄일 수 있고, 빨래를 모아서 하면 가구당 연간 14kg의 CO₂를 줄일 수 있습니다. 설거지통을 이용하면 약 80리터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음식은 적다고 느낄 만큼만 조리하기

연간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를 돈으로 환산하면 15조 원이 이 넘는다고 합니다. 매번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만 줄인다면, 경제적 소비를 줄일 수 있겠죠? 이 외에도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이런 작은 실천들이 모이면, CO₂를 줄이고 지구도 살리는 길이 될 수 있습니다. 저도 오늘부터 하나씩 실천해볼까 합니다.

이 외 자세한 내용은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