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톡톡정보

영유아 예방접종 및 주의사항

영유아 예방접종#국가예방접종#기타접종#주의사항



영유아 예방접종에는 국가예방접종과 기타예방접종으로 나뉘는데요. 

국가예방접종은 국가가 권장하는 예방접종으로 감염병 예방을 위해 보건소뿐만 아니라 가까운 병의원에서도 비용 부담없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도우미 바로가기 https://nip.cdc.go.kr)

* 접종 전 주의사항

①병원에 가기전 아이의 건강상태를 체크합니다.(체온측정)

②전날 깨끗하게 목욕을 시킨 후, 깨끗한 옷으로 갈아 입혀서 병원 방문합니다.


* 접종 후 주의사항

① 접종 후, 20~30분 병원에 머물면서 아이의 상태를 관찰합니다.

② 접종 당일은 목욕을 하지 않습니다. 

③ 접종 부위를 청결하게 합니다.

④ 접종 후에는 다음날까지 과격한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⑤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계속 지켜보며, 고열이나 경련이 있을 경우에는 곧바로 병원에 데려갑니다.

기타접종에는 결핵(BCG,경피접종), 로타바이러스, 수막구균, 대상포진이 있습니다.

저도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까지는 마쳤는데요. 

수막구균의 경우 감염시, 수막염과 패혈증을 일으키는 중증 질환으로 그 합병증과 예후가 매우 나쁘다고 해요~ 그래도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발병률이 낮다고 해요~ 또한 성인이 되서도 접종이 가능하다고 하던데요~ 지금 접종하려면, 총 4회를 맞아야 되고 매 회마다 비용이 13만원이라고 하더라구요,,,,, ㄷㄷㄷ 그래서 보류하는 것으로,, ㅋㅋㅋㅋ

생후 한달 정도 되면, BCG 접종을 하는데요~ 이 경우 보건소와 소아과에서 놓는 주사가 다르더라구요~ 저는,,, 소아과에서 맞혔지 말입니다,, 보건소 주사가 더 잘 맞는다는 얘기도 있구요, 선택사항이니깐요 ㅋㅋ

그리고 로타바이러스의 경우 대부분의 엄마들이 접종을 하는데요. 백신은 2가지가 있어요. 5가 백신인 "로타텍" 과 1가 백신인 "로타릭스" 가 있습니다. 로타 장염은 입원할 정도록 심각한 장염이기 때문에 선택접종이긴 해도 거의 필수라고 보시면 되요~ 세계보건기구인 WHO에서는 꼭 접종하기를 권고하는 백신입니다.

*접종스케줄

- 로타텍 : 2, 4, 6개월 총 3회
로타릭스 : 2, 4개월 총 2회

로타 장염을 예방하는 효과는 두 백신 모두 탁월한데요. 로타텍의 경우 범위가 더 넓고, 로타릭스의 경우 항체가 일찍 생기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로타릭스를 맟췄는데요. 크게 차이는 없다고 해요~ 어쨌든 엄마들의 선택에 따라 결정하면 되는거구요~


준이는 아직도 접종스케줄이 한참 남았는데요. 만약을 위해서 접종은 꼭 제때 맞추시기를!! 접종 시기 놓쳐버리면,, 한꺼번에 맞기도 난감하거든요 ㅋㅋ 어쨌든 오늘은 접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되셨음 좋겠네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