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신생아 목욕 시키는 방법 / 알아두기!

안녕하세요 ㅋㅋ 오늘은 신생아 목욕 시키는 방법과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도 곧 예비맘이라,,, 미리 공부해두면 좋을 것 같아요 ㅋㅋ



1. 일주일에 2~3회가 적당해요!

신생아는 먹고, 자는 것 이외에는 하는 일이 없으므로, 손과 발을 자주 닦아 주고 기저귀가 닿는 부위를 깨끗하게 해준다면 목욕을 자주 시킬 이유는 없어요. 오히려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좋지 않다고 해요.

2. 방에서 씻기기!

물온도는 38~40℃로 엄마의 팔꿈치를 담가 보아 따뜻할 정도, 실내온도는 24~26℃로 집안 전체의 온도를 미리 높여두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화장실 온도는 비교적 낮으므로, 아기가 생활하는 방에서 씻기는 것이 좋아요. 목욕하는 동안 아기의 체온이 내려가지 않게 유지해줘야 합니다.

3. 목욕물 미리 준비하기!

목욕물과 헹굼물을 미리 준비합니다. 헹굼물을 씻기는 동안 온도가 내려가므로, 조금 더 따뜻한 물로 준비합니다. 그리고 아기 목욕에 필요한 비누와 타월, 배꼽 소독용품, 가제 손수건 등 필요한 것을 미리 준비하여 옆에 놔둡니다. 목욕시간을 최대한 단축 시킬 수 있도록 필요한 것을 준비한 다음, 목욕을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4. 목욕시간은 10분~15분 이내!

목욕시간은 10분~15분 이내로 하시며, 매일 일정한 시간에 씻기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한 시간에 씻김으로 아기가 규칙적인 생활리듬을 가지도록 해줍니다. 또한 실내온도가 안정되는 오전 10시 ~ 오후 2시가 적당한데요. 대다수의 남편들은 저녁에 퇴근을 하죠~ 꼭 낮시간이 아니더라도, 방 안 온도를 맞춰서 저녁에 씻기는 것도 괜찮아요~ 제 주변에 친구들은 다 그렇게 하더라구요 ㅋ 아무래도 신생아 목욕은 처음에 엄마 혼자서 하기에는 많이 힘들거에요ㅠ_ㅜ또한 잠투정이 심한 아기들은 저녁에 씻기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

5. 목욕 순서!

신생아 목욕은 얼굴->머리->몸통->팔,다리 순으로 씻겨 주면 되요~ 몸통을 씻겨주기 전까지는 아기를 속싸개나 타월 등으로 감싸서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따뜻한 물을 부드러운 손수건에 적셔 눈,코,입,귀를 먼저 닦아줍니다. 그리고 한손으로 아기의 목을 받쳐주고, 다른 한손으로 머리를 감겨줍니다. 그리고 아기 몸을 감싼 타월을 벗기고 발부터 물속으로 천천히 담궈줍니다.

6. 헹구기!

아기 목욕이 끝나면, 헹굼물을 조심스럽게 부어가며 헹궈줍니다. 마지막으로 깨끗한 물에 온몸을 담궜다가 꺼내줍니다. 

미리 준비해둔 마른 타월로 몸을 감싸고, 타월 위에 아기를 눕히고 톡톡 두드려 물기를 닦아 줍니다. 그리고 아기용 로션을 발라 주고, 춥지 않게 재빨리 옷을 입혀 줍니다. 아기의 피부는 쉽게 건조해지므로, 보습에도 신경써야 합니다.

7. 목욕 후 수유하기!

아기가 잠에서 깼을 때, 수유하기 전이 목욕시키기 적당한 때입니다. 목욕 전에 수유시, 아기가 토할 수 있으므로 수유는 아기 목욕 후에 하도록 합니다. 목욕 후 아기의 갈증을 없애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8. 아기의 체온이 높거나 예방접종을 한 날에는 목욕을 하지 않습니다!


신생아 목욕 시키기를 초보맘들은 많이 어려워 하는데요~ 경험자들의 말에 의하면, 주의사항은 비슷하며 각자의 노하우가 생긴다고 해요~ 백 번 듣는 것보다 직접 해보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거에요!!

예비맘들 화이팅하세요 ㅋㅋ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생아 건티슈 / 베베티슈 추천  (0) 2016.06.28
유팡젖병소독기 사용방법  (0) 2016.06.26
공갈젖꼭지 사용시기 및 주의사항  (0) 2016.06.24
바운서 사용시기 및 추천  (0) 2016.06.23
모유수유 장점  (1) 2016.06.09